본문 바로가기

[약/피부,면역] Oclacitinib, Apoquel

by 태조산 2023. 8. 7.

Jak1 에 붙어서 활성차단하는 약이다.

IL31 cytokine 에 붙는 단일클론항체는 cytopoint (lokivetmab)

3kg 이상, 12개월 이상일때만 투여한다.

 

0.6mg/kg bid 으로 2주 투여하고 0.6mg/kg SID 으로 전환한다.

 

IC50 이라는것이있음. 특정 약물이 해당 biological process 를 50% 억제하는 농도이다.

모든 강아지가 동일한 수준의 아토피가 아니다.

그래서 iL31 만 억제되는걸로 관리가 되는 애들이있고, 그보다 더 상위의 억압이 필요한 아이들도있는것이다.

 

Cp 의 경우, vomit , dir 있을수있으나 , cp 는 2~3 회 주면 이런 증상이 사라진다. Aq 는 기력저하가 나타날수있는데, 이럴때는 Cp 으로 전환하자.

 

Food allergy VS. Allergic 환경원성

(1) FA

- 음식알러지는 CsA, GC, Aq, Cp 효과 떨어질수도있다

- 증상이 정형화되지 않는다. ex. moth eaten alopecia on flank, 한쪽발가락에만 염증이 생긴다거나...

- 4개월에 갑자기? 혹은 10살때? 라면 AD 보다는 FA 를 의심해본다.

- 소화기 증상을 동반할수도있다.

- 새로운간식 먹고 눈물이 증가한다? FA 를 의심한다.

- 이럴경우 CE : 가수분해 사료 한달만이라도 급여해주세요, LID 등 일반사료 먹으며 효과기대는 이치에 맞지 않아요

- 피부가 안정되면 간식 추가하거나 식이제한을 조금씩 풀어본다.

(2) AD

- 2~3 살에 시작한다.

 

 

case1)발을 핥아요. 눈주변에 아주 미약한 탈모가 있고, 지간염은 없다, 태선화도 없고, 사타구니에 감염도 없고, 살짝 발적만있다. 이 시기에는 어떤약을 써보아도 된다.

- 염증 signal 이 많이 퍼지지 않았기때문에 사이토포인트를 사용해본다.

 

case2) 눈주변 발적이 뚜렷하다. 귀에 발적이 있다. 발에 약한 태선화가 있다. 자가창상발가락.

- 사이토포인트는 경증보다 효과가 떨어지므로 안정화되면 사이토포인트로 접근하겠다.

 

case3) 상당히 만성화된 피부염, 목에 태선화 (쭈글쭈글피부), 겨드랑이 태선화(테잎해보면 mal 이 보인다.)

- 이미 많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switch on 이 되었을거라고 추정된다.

- 초기 접근인 Cp, Aq 는 처방하지 않는다.

- 일단 강력한 억제가 먼저 이루어 져야 한다.

 

case2, case3 의 경우는 중간정도의 case 으로,

- PDS 0.5 mpk BID for 3 days,

- Aq 0.45 mpk (1.8mg/T) BID for 11 days 하면 될것이다.

(총 치료기간 2주 잡으면 대는듯)

 

현존 증상관리 최종 목표는 Cp 단일 투약으로 유지

PDS (~2w) ➡ Ap ➡ Cp

안되면 Cp ➡ Ap ➡ CsA ➡ PDS 순으로 뒤로 후퇴하자.

Aq BID 으로 조절되는 환자면 CsA 으로 전환하자.

가령 Aq SID 으로 안되면 Cp 도 안될테니 CsA

 

대형견일수록 Ap 0.5 mg/kg 이하로 투여한다. BSA 를 고려하여.

Aq EOD 는 잔존시간이 적어서 비추

 

case4) Hx. Levi, pheno 복용하는 환자. 간혈적으로 GC 처방하다 CsA 전환 20일차. LID 연어식단을 하는중이지만 귀를 너무 가려워한다.

- otic ointment, 가수분해식단을 적용한다. (일부러 systemic 약물을 제거한다. 물론 보호자와 다 합의가 된 사항임)

- 이후 안좋아져서 내원해봄. Cp, PDS 0.5 BID for 4 days, 코타방스 으로 관리 하였다.

 

case5) 발만 갈색된다? salivary tint. Cp 으로 유지하고 국소 (Topical steroid(TCS))으로 관리 할수도있다.(일주일에 한번)

case6)여름이 되기전에 CP --> Ap 전환도 방법이다.